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Pump Story | 유도전동기 특성곡선


유도전동기의 특성곡선

(1) 토크 (Torque)
: 물체에 작용하여 물체를 회전시키는 원인이 되는 물리량. 단위는 N·m 또는 kgf·m를 사용한다.
전동기의 경우는 축이 회전하는 데 힘이 발생하므로 ‘회전운동의 힘 = 토크’ 라 표현한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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(2) 모터 회전속도
: 모터의 회전속도는 부하토크 외에 극수에 인가한 전원 주파수의 크기에서 결정된다.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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(3) 슬립 (Slip)
:
유도전동기의 회전속도는 부하의 경중에 따라 동기속도보다 저하된 속도로 회전하게 되며 동기속
도에 비해 저하된 정도를 슬립이라 한다
.
1)
정격토크에서 운전하는 경우 슬립은 통상 3~5% 정도이며, 부하토크가 크게 되면(과부하) 슬립도
크게 되어 모터 전류가 크게 된다
.
2)
슬립이 마이너스인 경우는 회전속도가 동기속도 이상인 상태를 말한다.
3)
모터의 명판에 표기된 슬립은 모터의 용량에 해당하는 부하토크가 걸렸을 경우 나오는 속도이며
무부하시에는 이보다 빠르게 된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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(4) 유도전동기의 특성 곡선
1)
시동토크 : 전동기가 기동할 때 발생하는 토크
2) 최소토크 : 기동 시 나타나는 최소값의 토크
3) 최대 토크 : 동기속도의 80~90%에서 발생
4) 일치점 : 정격속도에서의 토크로 정격토크라고도 함.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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